본문 바로가기
헬스케어 A-Z/코로나 백신, 치료, 부작용

코로나 백신 접종 후 혈압이 높아졌다면

by 썰감 2021. 10. 29.
반응형

 

화이자 또는 모더나 같은 코로나 백신접종 후 갑자기 혈압이 높아져서 죽을 뻔 했다는 사람들이 있다.

얼마 전 이야기를 나눴던 분도 그런 경우였다.

평소 혈압관리가 잘 되고 있었는데, 코로나 백신접종 후 며칠 지나지 않아 갑자기 혈압이 180/100mmHg까지 치솟아 응급실에 갔다는 것이다. 이 분은 코로나 백신 상담센터에 전화를 몇 번이나 하고, 병원에도 계속 다녔다고 하면서 백신으로 인한 부작용임을 어떻게 증명할지 분노와 고민에 차 있었다.

 

 

백신관련 부작용 중에는 이런 저런 증상들이 상당히 다양하다.

그런데 외국의 사례에서도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갑작스런 혈압 상승에 대한 것들이 꽤 있다.

 

그러나 안타깝게도(?)

결론적으로 말해, 혈압상승은 코로나 백신의 부작용으로 보고 있지 않다.

 

여러 연구들을 통해,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심한 고혈압 위기를 겪었던 환자들의 공통점이 하나 있었다.

코로나 백신을 맞기 전에 고혈압을 진단 받았고,

고혈압 약을 먹으며 혈압을 관리하고 있던 사람들이었다는 점이다.

 

 

혈압상승은 면역반응과 관련이 없기 때문에

코로나 백신접종 후 나타나는 고혈압 위기는

기존 고혈압 환자들에게 나타나는 극심한 스트레스와 정신적 긴장으로 촉발되는 안타까운 결과로 보여지고 있다.

 

 

따라서 고혈압이 있는 사람이라면 코로나 백신접종 시 자신의 혈압을 잘 모니터링하고

심리적인 안정을 잘 취하는 것이 필요하겠다.

반응형